인지행동치료(cognitive-behavioral therapy)

첫째, 인지가 정서 및 행동을 중재할 것이라는 가정으로 정서 및 행동의 ‘인지매개 설’을 들 수 있다. 예를 들면 Beck의 우울증 및 불안증 이론 모형을 보면 부정적 생활사건을 역기능적 태도가 중재하여 우울을 유발하는 사고를 활성화하고, 이 자 동적 사고가 매개하여 우울증상을 일으킨다고 보는 것이다.

둘째, 이상행동과 관련되는 신념이나 사고는 감찰(monitoring)될 수 있고 또한 변 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Ellis는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인 신념으로 바꾸는 것을 치 료의 핵심으로 보고 있고, Beck은 증상을 일으키고 지속시키는 역기능적 태도와 자 동적 사고를 파악해 이를 변화시키는 것을 치료목표로 하고 있다. 사회학습이론 및 인지 재구성법에서도 행동과 정서에 대한 인지매개를 수용하면서 특정의 문제 상황 에서 발생하는 인지를 감찰하고 바람직한 변화를 시도한다.

셋째, 인지적 변화를 통해서 정서 및 행동의 지속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고 본다. 즉 스스로의 부정적인 인지를 찾아내 이를 변화시킴으로써 정서장애 및 행동 장애를 치료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인지행동치료에서 사용되는 인지란 포괄적인 의 미를 갖고 있으며, 개념, 관념, 의미, 심상, 신념, 기대, 귀인, 태도, 생활규칙 등 여 러 가지 정신활동을 포함하고 있다.

  • 인지행동치료의 접근방법

    첫째, 심리장애들을 넓은 의미에서 생활의 문제로 개념화하거나 역기능적인 행동 으로 개념화한다. 그리고 이러한 부적응적인 이상행동들은 행동의 학습원리에 따라 형성된 것으로 보고 이것을 인지행동적 원리를 토대로 변화시키려고 한다.

    둘째, 역기능적 행동이나 비합리적인 인지를 변화시키기 위해 문제 특정적 치료기 법을 적용한다. 즉 특정한 장애나 증상에 적합한 이론모형을 형성하고 그에 따라서 치료기법을 개발하고 적용한다.

    셋째, 특정의 증상에 초점을 맞추어 치료기법을 개발하므로 행동평가 및 인지평가 를 실시한다. 초기 면담시 문제를 이해하고 치료목표를 설정하기 위하여 인지행동평 가를 수행한다.

    넷째, 기간 한정적인 단기치료를 선호한다. 대체로 집단으로 인지행동치료를 적용 하는 경우 매주 2시간씩 8∼10주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다섯째, 현재의 문제는 스스로가 살아오면서 만든 것이라고 보고 따라서 문제 행 동 및 부적응적 사고는 스스로 조절할 수 있다고 본다. 치료자는 단지 그러한 행동 변화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 정신과적 장애의 자동적, 부적응적 사고내용

    우울장애 --> 자기, 경험, 미래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

    경조증 --> 자기, 경험, 미래에 대한 과장적인 생각

    불안장애 --> 물리적 또는 생리적 위험에 대한 공포

    공황장애 --> 신체적, 정신적 경험에 대한 파국적인 해석

    공포증 --> 특정한, 피할 수 있는 상황에서의 위험

    전환장애 --> 운동이나 감각 기능의 이상에 대한 생각

    강박장애 --> 안전에 대한 반복적인 의심, 위협의 해소를 위한 반복적 행동

    자살행동 --> 절망감과 문제해결 능력의 결손

    건강염려증 --> 심한 의학적 질환에 대한 생각

    신경성 식욕부진 --> 뚱뚱해지거나 보기 싫어지는 것에 대한 공포

    편집성 성격장애 --> 다른 사람의 부정적인 편견, 방해 등